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금융선택요령

왜 자동차리스(오토리스)를 이용하는가? 1편


왜 자동차리스 중 운용리스가 무엇일까요?  리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용리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동차리스(이하 운용리스를 쉽게 이해시려면 개념정리부터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개념이 자동차리스르 파악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 개념만 인식하면 모든 궁금증이 조금씩 풀리게 될 것 입니다. 


자동차리스 또는 오토리스란 쉽게 말씀드리자면, 

"내 차가 아니다"란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그럼 내차가 아닌데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매우 생소한 개념이지요. 차를 구매하지 않고 어떻게 탈 수 있지? 


빌려타시면 되겠죠? 


이 개념이 자동차리스 그리고 나중에 설명드릴 장기렌트와 동일하게 설명되는 개념입니다. 즉, 내 차처럼 이용하면서 소유를 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뒤에 설명드릴 리스에 필요한 용어인 리스보증금, 이용개월수, 잔존가치란 용어도 "빌려탄다"의 개념에서 이해하시면 쉽게 설명됩니다. 그래서 자동차리스 및 장기렌트에서는 차를 이용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리스의 빌려주는 주체는 캐피탈사 또는 파이낸스사(이하 캐피탈사로 통칭)


빌려타는 개념이라고 하면 당연히 빌려주는 회사가 있겠죠? 

흔히 캐피탈사 또는 파이낸스사라고 불리우는 기업입니다. 현대캐피탈 오토리스, 신한카드 오토리스, 롯데캐피탈 오토리스, 농협캐피탈 오토리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수입차의 자회사 격으로 캐피탈사가 있는데 벤츠 차량을 전문적으로 리스해주는 벤츠파이낸셜, 아우디와 폭스바겐(같은회사죠^^)의 리스를 제공하는 폭스바겐파이낸셜 마지막으로 BMW의 판매를 담당하는 BMW파이낸셜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예를들어 벤츠에서 벤츠자동차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벤츠캐피탈을 이용한다고 해서 좋은 조건으로 리스할 수 있는냐 절대 아닙니다. 현대기아차에서 자회사격인 현대캐피탈을 이용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어마전 포스팅했던 내용을 살펴보시면 이해가 빠르십니다. 리스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매장가셔서 딜러의 설명만 듣고 덜컥 계약하면 정말정말 곤란하답니다. 수입차의 판매가 늘어나는 건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자회사격인 수입차캐피탈사가 늘어나는 것은 그만큼 리스에 대해 잘 모르고 계약한다는 반증인것 같아 마음 아픈 일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기회있을때 자세한 포스팅 갖기로 하고 아래글을 참고하여 여러분들 만큼은 좋은 조건으로 리스를 이용하십시오. 


'車할부장사' 벤츠파이낸셜, 할부금리 공개 13년째 '쉬쉬'


아래 글은 제가 이틀전에 작성한 할부글입니다. 

2015/04/20 - [자동차금융선택요령] - 현대차 4월 구매조건과 유리한 할부 차량구매하는 방법





앗! 그리고 간혹 저희 카텍스에서 직접 차를  리스하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아직 카텍스는 이런 어마어마한 돈을 유통할 수 있는 큰 회사가 아닙니다^^각 캐피탈사의 라이센스를 획득하여 고객에게 가장 좋은 조건의 차량을 제공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즉, 현대나 벤츠 같은 자동차회사(제조사)에서 차를 만들면 빌려주는 회사 즉 캐피탈사에서 차를 구매하여 이용자에게 대여하는 형태입니다. 캐피탈사는 차를 구매할 때 적극적인 방식과 소극적 방식을 취합니다. 적극적인 방식은 자사 내에 특판운용팀을 별도로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특판은 자동차제조사(현대, 기아)와 특별판매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통해 할인된 금액으로 차량을 제공받는 형태입니다. 



또 한가지의 방식인 소극적 방식은 일반대리점을 통해 차량을 출고시키는 방법입니다. 

국산차 및 수입차의 대부분은 소극적방식으로 차량을 출고시키는데 적극적방식보다 소극적 방식이 훨씬 많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실상 '갑'의 입장인 우리나라의 제조사 입장상 굳이 특판으로 차량을 판매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경우 국내자동차 메이커들은 대부분 엄청난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판을 통해 차량을 판매할 이유가 없었지만, 요즘 수입차의 엄청난 돌풍속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는 합니다. 



어쨌든 고객에게는 국내차를 리스로 이용시 특판으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이 유리한 구조입니다. 단 수입차는 예외입니다. 특판이 유리할 수도 있고 딜러를 통해 영업소에서 출고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수입차의 경우 딜러를 통해 판매를 확보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딜러사마다 할인폭이 모두 틀려집니다. 즉, 차를 판매하는 방식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는 구조입니다. 


벌써 귀하께서는 리스의 정확한 개념을 반이상 알고 계신겁니다. 그럼 우리 디테일을 살려 볼까요? 

센스있으신 분들은 감이 오시는지요? 제가 장황하게 빌리는 주체와 빌려주는 주체에 대해 설명을 드린 이유를 말입니다. 


빌려탈때의 장점(리스이용시 장점)


빌려주고 빌려타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그것이 바로 리스를 이용할 때의 장점입니다. 

왜 돈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굳이 차량을 빌려탈까요? 


가장 큰 장점은 빌려타기 때문에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왜 비용처리가 가능할까요? 빌려타니깐요^^ 

내 돈주고 다른 이에게 빌리니깐 비용처리가 가능한 것이죠. 


그렇다면 누구에게 유리할까요? 

맞습니다. 사업자 또는 고소득자에게 유리합니다. 리스이용금액의 비용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013년 이후 세법은 고소득자에게 지속적으로 세금부담이 커지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4년부터는 연말정산시 전년대비 같은 조건의 공제라고 할지라도 급격히 세부담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들어 대표적 자영업자 직군인 소도매업 및 음식점 운영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크게 증가한 것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빌려타고 있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은, 소유에 따른 간접부담이 없다는 점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취득에 따른 등기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리스의 경우 내소유물로 신고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빌려타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단, 이용자명의의 운용리스의 경우 예외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소유 후에 나타나는 자산증가에 따른 건강보험료의 인상 및 국민보험료의 부담증가 등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고급차를 이용할 수록 리스로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리스에 대해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효율적인 운영리스 설정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카텍스 사랑해주시고 문의도 많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되셨으면 공감, 댓글도 주시고요^^ 


되도록 쉽게 설명드리려고 했는데 이해가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매장에서 딜러분들께서 차량을 판매할 때 리스와 관련 잘못된 사실을 고객들에게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도 일부 틀린사실이 많이 게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읽어보시다가 궁금한 부분은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