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금융선택요령

무보증 장기렌트카 진행하기 위한 요건과 방법은?

안녕하세요? 장기렌트와 리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카텍스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무보증금 장기렌트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무보증금 장기렌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증보험을 필요로 하는 무보증금 장기레트와 보증보험도 필요치 않는 무보증금 장기렌트가 있습니다. 


그럼 먼저, 보증보험도 필요하지 않는 무보증금 장기렌트에 대해 알아볼까요? 


무보증 장기렌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총3가지 중에 최소 두가지는 담보되어야 합니다. 

첫째, 일정 부분 이상의 신용

둘째, 재산세 납부 유무

셋째, 직업의 유무(일정의 소득이 확인되어야 함)


첫째, 신용에 대한 부분입니다. 

무보증금이라고 하는 것은 장기렌트로 차를 이용하면서 보증금없이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초기비용이 단 1원도 들어가지 않죠.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장기렌트 형태입니다. 할부로 구매할 때 전액할부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등록비용은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장기렌트의 경우 등록도 장기렌트회사에서 진행하므로 무보증으로 진행될 경우 결국 한푼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용에 대해 부분이 가장 먼저 담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라고 하면 무보증금에 대한 장기렌트는 실질적으로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신용등급이 6등급이라고 하더라도 재산세 납부 유무에 따라 승인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재산세 납부 유무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장기렌트를 진행시 승인의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재산세라고 하는 것은 일정한 재산에 대해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대부분 토지, 건축물, 주택에 대해 재산세를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재산이 있다는 것은 렌트사 입장에서 보면 가장 안전하게 이용자에게 차를 렌트해줄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장기렌트사에 재산세 납부하는 물건지 주소만 알려주더라도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단, 예외적으로 재산세를 납부하는 물건지에 차압이라던지 대출이 너무 많이 설정되어 있으면, 무보증금이 힘들 수 있습니다. 


셋째, 직업의 유무입니다. 

직업이 있고 없고는 매달 렌트비를 감당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말합니다. 직업이 안정적이고 고소득이라고 한다면 재산세 납부 증명 없이도 무보증금 장기렌트가 가능합니다. 의사, 변호사 등은 무보증 장기렌트가 수월한 편입니다. 또한 교사, 공무원의 경우에도 무보증에 대한 승인이 수월한 편입니다. 



요약해보면, 무보증금에 대한 승인여부시에 대상자(대상법인)의 과거(신용), 현재(재산), 미래(직업)에 대한 모든 부분을 평가하여 승인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무보증금에 대한 심사가 반드시 3가지 요건을 다 만족해야 승인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정말 다양한 변수가 있어 두가지만 만족해도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혹여 무보증이 되지 않아 장기렌트회사에서 보증금을 요구한다고 하더라도 보증금에 해당 하는 금액을 보증보험으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앞서 말씀드린 보증보험을 활용하여 무보증금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입장에서는 보증보험 대체시에 보증비용에 대한 부담이 생기는 것 이외에는 무보증금 장기렌트카와 모두 동일합니다. 


잘 보셨는지요? 무보증금 장기렌트카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 정리하여 봤습니다. 무보증금 장기렌트를 이용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초기납부금에 대한 부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함입니다. 혹여 고객의 상황에 따라 무보증까지는 힘들더라도 카텍스는 캐피탈사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하여 최대한 초기납부금을 줄일 수 있는 노하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싸게 장기렌트카를 진행하기 위해서 이곳저곳에 신용정보를 알려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믿을만한 업체인지 확인하여 보고 진행하시는 것이 현명하게 무보증금 장기렌트카를 진행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무보증금에 대한 설명을 줄이고 다음에 좀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